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사학과의 교육목적은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진리, 자유, 봉사의 정신으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국가 및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라는 부산대학교의 교육이념과 목적을 바탕으로 현실을 살아가는 대응자세와 능력을 충분히 함양하고, 미래 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구성원을 배출해 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인간과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게 한다.
- 지역의 문화유산을 접촉하는 가운데 지역 봉사 정신을 기른다.
- 역사학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과 균형 감각으로 졸업 후 어느 분야에서나 적응할 수 있다.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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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 학년 | 학기 | 교과목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번호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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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졸업기준 학점
학과 명 | 교 양 | 전 공 | 일반선택 | 졸업기준학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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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필수 | 교양선택(기초교양) | 최소전공 | 심화전공 | ||||
전공기초 | 전공일반(필수/선택) | ||||||
사학과 | 9 | 21 | 12 | 21/15 | 21 | 27 | 126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전 학과(부) 공통사항)
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연 계 전 공 | 교 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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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72 | 21 | 48~57 | 22 |
교과요목
- HS1500258 동양사개설(Survey of Asian History)
동아시아의 흐름을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동아시아 역사의 변화 동인과 지속성을 살핀다. - HS1500373 한국사의흐름과관점(Survey of Korean History)
한국사의 흐름과 관점은 한국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교과목이다. 고대사회에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의 한국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한국사 속의 다양한 쟁점에 대해 역사적 해석을 시도한다. - HS1500569 서양사개설(Survey of Western History)
본 강의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양사 전반을 개관한다. 강의 영역은 대체로 유럽 및 아메리카 대륙의 역사이다. 그 외 각 지역 간의 교류사를 포함한다. - HS1500468 사학개론(Introduction to Histortical Science)
역사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이라 생각되는 다양한 역사적 개념, 인식, 방법에 대해 개관한다. 사관이나 사료비판의 방법도 여기에 포함된다. - HS2100144 동양사문헌강독(Readings in Asian History)
동양사와 관련한 중요 사료를 선택해서 해석하고 그 의미를 분석한다. 동양사를 심층적이고 창의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HS2100151 서양사문헌강독(Readings in Western Histoy)
서양사 전반에 걸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문헌을 집중적으로 읽어나가거나, 혹은 적절한 사료를 택하여 사료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사료는 다양한 언어로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에 필요한 해독 능력을 기른다. - HS2300681 한국의역사가와학문세계(Korean History of Historiography)
한국의 대표적인 사서를 남긴 역사가의 생애 및 역사인식 태도를 검토한다. 특정 사서를 체제, 유통, 역사서술, 역사인식 등의 제 측면으로 나누어 검토한다. 특정사서와 이를 편찬한 역사가를 통해 당시 사회 속에서 역사학의 흐름과 특징을 검토한다. 강의 시기는 고대에서 중세, 근대 초까지로 한다. - HS2300687 한국사사료읽기와해석(Readings in Korean History)
한국사의 사료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사 전 시기를 강의 대상으로 하며, 사료는 한문ㆍ국한문혼용문ㆍ일문ㆍ영문으로 된 대표적인 사서에서 선택한다. 단순히 문자 해석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역사상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HS2300698 서양의역사가와역사책(Western History of Historiography)
서양의 역사 인식과 서술에 기여한 역사가와 그들의 역사책을 읽음으로써, 서양의 역사 인식과 서술 방법이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이해한다. 역사 인식과 서술상의 변화가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한다. - HS3400578 동양사연구법과역사인식(Research Methods and Historiography of Asian History)
동양의 역사가와 역사서를 이해하여 각 시기별로 역사가들이 역사를 어떻게 인식하고 서술했는지를 살펴본다. 동아시아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연구방법 학습을 위하여 각종 텍스트를 읽고 그 내용과 의미를 파악한다. 텍스트에서 중요한 소재를 발굴하고 그에 적합한 사료를 선택ㆍ분석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 HS3400843 유적답사(I)(Relics Survey(I))
이론 수업을 토대로 각 지역(국가)의 문화유적을 현장답사하여 생생한 역사체험을 하는 실습수업이다. 각 지역과 시대의 문화유적을 현장답사하고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 HS3400844 유적답사(II)(Relics Survey(II))
이론 수업을 토대로 각 지역(국가)의 문화유적을 현장답사하여 생생한 역사체험을 하는 실습수업이다. 각 지역과 시대의 문화유적을 현장답사하고, 시대적 맥락 속에서 문화유산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연구과제를 제시한다. - HS2100101 서양고대사(Ancient Western Histroy)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스ㆍ로마를 포함하여 고대 지중해 연안, 소아시아, 북구 지역의 신화와 역사를 다룬다. 서로마제국의 멸망을 그 종착점으로 한다. - HS2100103 동양고대사(Ancient Asian History)
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과정을 살펴본다. 각국의 국가성립과 문화수용과정을 검토하여 동아시아적인 특성의 형성과정을 살펴본다. - HS2100111 서양중세사(Medieval Western History)
서로마 제국의 멸망에서 14세기까지의 유럽과 이슬람세계의 역사를 다룬다. - HS2100115 동양중세사(Medieval Asian History)
동양 중세의 역사를 대상으로 삼는다. 정치, 경제, 사회, 사상을 시기별로 이해한다. - HS2100118 서양근대사(Modern Western History)
14~18세기의 유럽사를 다룬다. 14~17세기는 특히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혁명의 세 국면이 문화적 시각에서 집중적으로 탐색될 것이다. 17~18세기는 특히 바로크, 계몽사상, 프랑스혁명으로 이어지는 국면들이 근대국가와 시민계급의 탄생이라는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탐색될 것이다. - HS2100122 동양사특강(Seminar in Asian Histroy)
동양사의 내용 가운데 중요한 주제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강의를 통해서 동양사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토록 한다. - HS2100133 서양현대사(Contemporary Wstern History)
20세기 유럽사 및 그와 연관된 역사적 국면들을 세계사적 시야에서 다룬다. - HS2100142 동양근세사(Early Modern Asian History)
동양 근세의 중국이나 여타 동아시아 국가ㆍ민족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정치, 경제, 사회, 사상을 시기별로 이해한다. - HS2100143 동양근현대사(Modern and Contemporary Asian History)
유럽열강이 개항을 강요한 19세기중엽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역사를 이해한다. 근현대시기 중국과 일본의 근대화과정, 개혁운동, 민중운동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 HS2100157 이슬람지역사(Islamic Area History)
지중해 주변의 근ㆍ현대 이슬람 세계의 역사를 다룬다. 특히 현대 이슬람 사회와 문화를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 HS2100168 한국지역사의이해(Korean Local History)
지역사의 관점에서 한국사의 흐름과 성격을 공부한다. 중앙과 지방의 이분법적 관점을 극복하고, 지역사ㆍ지역학의 관점을 강조한다. 지역의 역사적 전통과 성격을 파악하고, 지역의 역사적 정체성을 정립한다. - HS2400201 한국과학사특강(Korean History of Science)
전근대 전통문화에 기반을 둔 과학기술을 이해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고찰하여 역사 발전을 이해한다. 우리나라 역사의 과학기술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 HS2400202 일본사(Japanese History)
일본의 역사를 전체적으로 살펴본다. 일본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시기는 중점적으로 이해한다. - HS3400579 서양여성사(Western Women’s History)
서양 고대부터 현대까지, 인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도 역사적 정체성을 제대로 찾지 못했던 여성의 삶과 지위에 대한 모든 것을 개괄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가부장제의 기원부터 여성참정권의 획득에 이르는 과정에서 일정한 역할을 한 인물, 사건, 제도 등은 물론이고, 일상에서 여성이 영위한 삶의 세밀한 방식까지 공부한다. - HS3400579 한국고대사의이해(Ancient Korean History)
한국 고대의 특징과 시대구분적 의미를 이해한다. 한국사에서 고대의 의미와 고대의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한국 고대 문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양상과 그 변용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HS3400580 고려시대사의이해(History of Goryeo Dynasty)
통일신라에서 고려 말까지 정치제도, 사회ㆍ경제, 사상ㆍ문화 등 각 분야를 종합적ㆍ유기적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한다. - HS3400581 조선시대사의이해(History of Joseon Dynasty)
조선의 건국에서부터 1876년 개항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 각 시기별 특징과 성격을 살펴본다. 한국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을 전망하는 교과목이다. - HS3400582 한국근대사의이해(History of Modern Korean)
중세사회의 해체기 이래 전개된 한국 근대사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1876년 개항부터 일제 강점기까지의 시기를 강의한다. ① 19세기 근대화 개혁의 두 흐름 (갑신ㆍ갑오ㆍ광무개혁과 동학농민전쟁ㆍ의병전쟁) ②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과 조선국가와 민중의 대응 ③ 일제의 강점 지배정책 ④ 민족해방운동(자본주의노선, 사회주의노선, 민족통일전선)과 해방 등이 주요 강의내용이다. - HS3400583 한국현대사의이해(History of Contemporary Korean)
한국 시대사 강의의 마지막 단계로 해방 후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국현대사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우리의 현실을 재점검하고, 우리의 실천방향을 바로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① 신국가 건설운동과 냉전체제의 개막 ② 6.25전쟁과 분단체제 ③ 한국의 정치발전과 민주화운동 ④ 한국의 경제성장과 세계자본주의 체제 ⑤ 통일국가 수립운동 등이 주요 내용이다. - HS34589 근현대동아시아교류사(History of Exchange in Modern East Asia)
임진왜란 이후 한국, 중국, 일본 사이에서 이루어진 정치, 경제, 문화 등의 교류 과정을 이해하여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한다.